인사말씀

본문 바로가기

/

인사말씀

한류의 열풍과 더불어 “한국인들은 무엇을 먹는가?”에 대해 세계인들은 주목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예미정 안동종가음식체험관은 한식체험교육 매뉴얼을 바탕으로 안동종가음식의 진수를 선보이며 세계인의 한식 대표브랜드로 자리매김 하고자 합니다.

안동은 조상을 숭배하고 내 집에 찾아오는 손님을 극진히 대접하는 “봉제사 접빈객”의 전통음식문화가 오롯이 살아있는 고장입니다. 내 집을 찾는 손님에게 정갈함으로 예의를 다하고, 정성으로 품격을 드러내는 안동지방 名家의 정신을 고스란히 계승하고자 합니다.

예미정 안동종가음식체험관은 안동지역 문중의 내림음식을 토대로 안동향토음식의 우수성을 대내외에 알리고 웰빙과 힐링의 건강한 음식을 연구 개발하여 한식의 세계화는 물론 전통음식의 산업화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 예미정 대표 조일호 -

또한 손님을 정성껏 접대하는 안동지방 특유의 정서와 후덕한 인심이 배어나는 향토음식이기도 합니다.
이 때문에 전통음식과 향토음식이 서로 잘 어우러진 대한민국 정통 한식의 원형(Korean standard food)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기도 합니다

종가집 종부의 정성스런 손맛과 종손의 알뜰한 손길로 창출되는 우리 안동 종가음식은 봉제사접빈객(奉祭祀接賓客)이라는 종가 특유의 기품이 깃들어 있는 내림음식입니다
그래서 격조높고 아름다운 오방색 상차림에다 서구 못지 않는 우리 고유의 식탁예절(table etiquette) 또한 잘 발달되어 안동 종가음식은 그 자체가 또하나의 세계적인 우리 무형 문화유산이라 할 것입니다

우리 안동은 퇴계사상과 유교문화의 중심지로서 한국 정신문화의 수도로 일컫기도 하지만 다양한 전통 식음료, 가양주가 다채롭게도 잘 전승보전되고 있어서 "한국 음식문화의 수도'라고 불리우기도 합니다.
정부인 장계향 선생이 쓴 음식디미방을 비롯하여 광산김씨 문중의 수운잡방, 의성김씨 종가의 온주법 등 가히 식경이라고 일컬을 만치 귀중한 고 조리서적이 한곳에서 전해 오고 있는 것도 바로 이를 뒷바침 한다 하겠습니다

서기 2000년에 들어 와 우리 안동 향토 전통음식은 국내는 물론이고 세계적으로 그 유명세를 떨치기도 했습니다.
바로 새천년 특산품인 국민생선(K-fish) 안동간고등어가 그러하였습니다. 또한 안동찜닭도 마찬가지 입니다. 안동찜닭은 한국인이 사는 곳이면 세계 어느 곳에도 간판이 내걸릴 정도로 안동식 닭고기 요리의 세계화를 이루기도 했습니다.

이외에도 안동을 대표하는 음식은 다양하기 이를데 없습니다.
안동헛제삿밥이 그러하며 안동식혜도, 안동건진국수, 안동버버리찰떡, 안동잉어찜, 안동소주 등 전통 식음료와 가양주에 대한 안동상인들의 끝없는 열정은 안동 종가음식의 산업화와 특산화, 세계화를 현재진행형으로 차례차례 이뤄 내는 쾌거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에 발맞춰 저희 예미정과 사단법인 안동종가음식체험관은 이 소중한 안동 종가음식의 전통문화적 가치와 식품으로서의 우수성을 널리 알려 나가는데 능동적으로 앞장서 나갈 것을 다짐드립니다.

이번에 설립된 예미정 디미학교 또한 대를 이어 온 우리 음식을 다음 차세대에 오롯이 이어 전해 주는 종가음식 조리체험 교육사업에 성심을 다해 나갈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살아있는 전통문화유산, 한식의 표준인 안동 종가음식. 이제 우리가 배우고 만들면 세계 최고가 됩니다 !

감사합니다.

고객센터

체험 및 연회 예약문의: 010-8593-7321

회사정보

Copyright © 2016 예미정.
All Rights Reserved.

(주)예미정 ㅣ 사업자등록번호 : 508-81-11086
안동종가음식체험관 예미정 본채 주소 : (우)36753 경북 안동시 옹정골길 111 (정상동 481-1)
예미정 별채 주소 : (우)36753 경북 안동시 옹정골길 90 (정상동 502-1)
전화 : 054-822-0500